행위와 구조
행위 : 코드를 작성, 디버깅 등.... 많은 개발자들이 이러한 활동이 자신이 해야 할 일의 전부라고 생각한다(나...) 하지만 아냐
아키텍쳐 : 소프트웨어는 말그대로 부드럽게 -> 변경하기 쉬워야 한다. 기능의 변경이 있다면 간단하고 쉽게 적용 가능해야 한다. 변경사항의 적용은 scope와 비례해야하며 shape과는 관련이 없어야 한다.
더 높은 가치
기능과 아키텍쳐 중 아키텍쳐가 더 중요하다.
완벽하지만 변경이 불가능한 시스템 vs 기능이 그지같은데 변경에 자유로운 시스템
을 두고 봤을 때 후자가 낫다는 마틴선생님의 의견...

아이젠 하워 매트릭스
하나는 긴급하지만 중요하지않은 이슈,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이슈 2개가 있다면?
소프트웨어의 행위는 긴급하지만 중요도가 높지는 않다. 하지만 아키텍쳐는 중요하지만 긴급하지는 않다.
이런 경우에는 이렇게 우선순위를 정하자
1. 긴급하고 중요한
2. 긴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3. 긴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4. 긴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은
즉 아이젠하워 매트릭트에 따르면 아키텍쳐가 행위보다 먼저 고려되고 먼저 실행되어야하는 것이군여....하지만 실제로 실행하기가 너무 어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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